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만 (경기 서당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7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악교육에서의 말붙임새 창작활동의 지도방안을 설계하고, 이를 초등 4학년 국악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붙임새, 음악적 창의성, 국악 창작활동의 유형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였으며, 경기도 S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국악교육을 위한 단계적 말붙임새 창작수업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말붙임새 창작활동을 위한 9차시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하였으며, 3개월에 걸쳐 실제 초등학교 국악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말붙임새 창작활동의 지도과정은 ‘말붙임새 창작을 위한 기본개념 이해하기→제재곡을 통한 말붙임새 익히기→제재곡 말붙임새 변화주기→제시된 가사로 말붙임새 창작하기→노랫말 지어 말붙임새 창작하기’의 다섯 단계로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말붙임새 창작활동의 과정은 장단에 따라 노랫말이 어떻게 붙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국악의 원리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양적 연구 결과 말붙임새 창작활동을 통해 국악의 애호심과 국악수업에 대한 흥미도 향상에 영향을 주어 학생들의 음악적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고, 질적 연구 결과 학생 스스로 음악을 해석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인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새로운 창작활동의 경험과 도전을 통해 음악 창작의 동기부여 및 악곡 장단에 대한 이해와 정간보 독보력 향상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로는 국악수업에서의 말붙임새 창작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할 것이며,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국악수업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창작 교수-학습 방안으로 국악교육의 질적 제고에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