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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계원 (캠브리지음악대학)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01 - 1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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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국악교육에서 제시되는 창작교육은 가사를 일부 바꾸어 부르거나 메기는 소리를 만들어 새로 지어 부르는 활동, 가사의 붙임새를 바꾸어 불러 보는 활동, 리듬과 관련된 장단을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만들어보기, 가락의 흐름을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만들어 보기, 노래의 가사내용이나, 리듬 또는 선율의 흐름에 맞추어 다양하게 몸동작을 만들고 이를 신체로 표현해 보는 것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창작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하고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가져보도록 유도하면서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음악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도록 지도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필자는 이러한 창작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하여 세 곡의 국악 제재곡을 발굴하여 다각도의 방면에서 창작 활동을 선보이는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전래동요인 ‘별 헤는 소리’, 전래 민요인 ‘자진아라리’, 창작국악동요인 ‘다듬이질 소리’를 통하여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와 우리 문화의 가치를 바로 알아가는 교육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창작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학생들의 창의성, 상상력 계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전통음악의 본질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창작 활동은 초등 음악교육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교육 활동이다. 초등 국악교육에서도 다양한 제재곡을 창작 활동과 접목하여 교육을 진행하려는 노력이 진행되어 왔지만, 좀 더 많은 제재곡 발굴과 거기에 적합한 창의성 계발 교육 방법의 연구가 요구된다. 본 논문을 통하여 초등 국악교육에서의 창작 영역의 확산과 이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 창작 활동 중심의 수업지도 방안 연구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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