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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희봉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7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13 - 1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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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 대한 학문적 기반은 서양음악과 마찬가지로 한국음악에서도 삼분손익법에서 시작된다. 이후 각각의 특징적 변화 방법에 따라 얻어진 현재의 결과물은 서로 많은 차이점을 내포하고 있으나 근본적 초기과정에서는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초기 과정에는 ‘동주음조’도 포함되나 한국음악에서는 ‘동주음조’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 실제로 음악에서 사용하고 있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상의 설명보다는 현상의 논리적 방법을 위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다만 ‘동주음조’라는 용어가 갖고 있는 배경에 있어서 한국음악과 서양음악이 완전히 같을 수는 없겠으나 결과물이 같은 이론이라 ‘동주음조’를 차용하였다. 따라서 한국음악의 기본적 기틀이 새로 정립된다면 더 좋은 이름을 사용할 수도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동주음조
Ⅲ. 한국음악에 나타나는 걸림조
Ⅳ. 명제와 역명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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