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공간에서의 SNS 이용 증가는 소비자의 상호적 사회관계 형성 및 정서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관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게 SNS의 이용에 따른 효과는 다양한 수단으로 적용, 강조되고 있지만, 소비자 유형별 반응들에 대한 효과검증은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이용하는 소비자 유형에 대하여 세대를 고려하여 이들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자본 및 정서적 웰빙의 효과를 살펴본 후, 사회적 자본을 연결적 사회자본과 결속적 사회자본으로 정서적 웰빙을 긍정적 웰빙과 부정적 웰빙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세대별 SNS의 관리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