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호 (서강대학교) 전성빈 (서강대학교) 최돈승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69 - 4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국제다각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고, 특히 이 관계가 제품전략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분석하였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제조업에 속해있는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국제다각화와 CSR 간에는 음(-)의 관계가 존재했지만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제품전략이 국제다각화와 CSR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좀 더 구체적으로 다국적 기업의 제품전략을 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 혼합전략으로 구분하여 회귀 분석한 결과, 비용우위전략을 선택한 기업의 국제다각화와 CSR 사이에는 유의한 음(-)의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차별화 또는 혼합전략을 취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에서는 국제다각화와 CSR 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품전략의 역할을 고려하여 다국적 기업의 국제다각화와 CSR 활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R&D와 광고활동의 비중을 기준으로 하여 제품 전략을 비용우위전략과 차별화 및 혼합전략으로 구분한 더미변수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국제다각화와 CSR 간의 관계에서 제품 전략의 조절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그 동안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못한 아시아 지역에 속한 다국적 기업의 CSR에 관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295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