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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6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9 - 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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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인문지식 창작자원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인문지식분야는 그 자체가 매우 전문적이며, 장기간의 지식 축적이 필요한 분야이다. 그 때문에 일반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국가 주도로 구축된 인문지식 정보서비스는 지난 15년간 몇 단계의 과정을 거쳐왔다. 단계별 변화 추이는 보존에서 활용으로, 전문가 중심에서 일반대중 중심으로, 자료의 체계적 구조화에서 지능형 정보서비스로 전개되어 왔다. 그 과정에서 인문지식이 갖는 특징을 반영한 서비스의 구성과 사용자의 명확화 및 사용자 수요에 대한 분석 문제가 대두되었다.
최근 서비스를 개시한 한국국학진흥원의 스토리테마파크는 이같은 주요 사항들을 반영한 서비스로 주목된다. 첫째 사용자의 인문지식 수준을 감안하여 언어적, 문화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관련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맥락하에서 개별적인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둘째, 사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서비스의 목적이 일치될 수 있도록 사용자에 대한 편의기능 제공과 아울러 다양한 사용자 참여 방식을 동시에 진행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및 활용도를 제고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 이외에도 집단지성 방식이나 집단창작 지원 등을 통해 창작자원 서비스의 플랫폼화를 도모한다면, 인문지식 창작자원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인문지식 창작자원서비스의 특성과 사용자 문제
Ⅱ. 인문지식 창작자원서비스의 변화 추이
Ⅲ. 인문지식의 특성과 창작자원 서비스의 새로운 시도
Ⅳ. 사용자 참여를 통한 창작자원 서비스 활성화 방안
Ⅴ. 인문지식 창작자원 서비스의 향후 발전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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