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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53 - 6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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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크리에이터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1인 창작자 중심의 ‘사용자 창작 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s)’가 본격적으로 사업화되기 시작하면서 디지털시대 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콘텐츠 공급원으로 급속히 부상하고 있다. 즉, 소셜 크리에이터는 디지털시대의 1인 창작자이며, 디지털기술이 제공하는 환경 속에서 작가 · 행위자 · 프로듀서의 중요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멀티태스킹(Multi-tasking)과 올인원(All-in-one)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소셜 크리에이터의 활동 범위는 게임 · 음악 · 스포츠 · 먹방 · 쿡방 · 뷰티 · 라이프 · 취미 · 토크 · 유머 · 시사 · 정보 등과 같이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가 다루고 있는 콘텐츠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와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들은 콘텐츠의 다양성, 현장성, 상호작용성을 통해 콘텐츠를 구현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많은 재미와 흥미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소셜 크리에이터는 기존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류 콘텐츠 확산을 주도할 수 있는 잠재적인 성장 동력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소셜 크리에이터 산업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콘텐츠 기획, 홍보, 광고영업, 수익창출 및 관리 등을 지원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기업과의 선순환적인 제휴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소셜 크리에이터 자체의 기획 · 제작 역량이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소셜 크리에이터가 거대 기업에 종속되는 산업 생태계의 고착을 막기 위한 최선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국내 소셜 크리에이터들의 산업적 활동을 하나의 특화된 산업분야로 인식하는 정부의 정책적 접근과 인프라 구축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소셜 크리에이터 산업에 대한 이해
3. 소셜 크리에이터 산업의 활성화 요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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