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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은아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5 - 73 (9page)
DOI
10.21184/jkeia.2015.03.9.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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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상, 연극, 문학 등의 예술상품에서 자주 사용되는 예술성과 대중성의 개념을 마케팅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알아보는 데 있다. 선행 연구 및 구글 등의 문헌분석을 통해 예술성 및 대중성에 관한 29개의 연관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최근 감상한 영화 및 연극에 대해서 29개의 연관 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예술성과 대중성에 대한 인식을 평가하게 하였다. 그 결과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예술성과 대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스토리 주제의 편안함, 제작요소의 완성도, 재미있음/스트레스 해소, 메시지의 교훈성, 창의적/생소함’ 등의 5개를 선정할 수 있었다. 이 요인 중 ‘스토리 주제의 편안함’ 요인, ‘재미있음/스트레스 해소’ 요인은 대중성과 대체적으로 정(+)의 관계에 있고, ‘제작요소의 완성도’ 요인, ‘메시지의 교훈성’ 요인, ‘창의적/생소함’ 요인 등은 예술성과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예술상품에 대해서는 예술성과 대중성은 상호 독립적으로 각각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다시 말해서, 예술상품에서 예술성과 대중성은 동시에 추구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배경과 목적
Ⅱ. 연구의 방법
Ⅲ. 연구 결과의 논의
Ⅳ.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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