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익모 (서울디지털대문화예술) 오현철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61 - 174 (14page)
DOI
10.21184/jkeia.2015.03.9.1.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대학과 예술 고등학교, 일반 초. 중. 고등학교에서 판화를 지도하는 것은 흥미를 동반하지 않고는 따분한 일의 반복임을 느낀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이다. 전통적인 판화 기법만으로 수업하기에는 기자재의 부족과 실습시간의 한계에 봉착한다. 이에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판화수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것이 에듀테인먼트임을 깨닫게 되었다. 연구자는 몇 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대처할 수 있는 재료를 찾아내고 실습과정을 대폭 줄여 일선 초. 중등 미술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벽지판화(Collagraph) 기법을 개발하였다.
논고에서 보이는 서론에서는 벽지판화를 연구하게 된 동기를 다루었고 본론에서 판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콜라그라프의 의미와 역사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는데 콜라그라프기법을 이용한 판화기법으로 수정 보완후 차기 작업의 중요성을 주로 강조했다. 또한 벽지를 이용한 콜라그라프 판화의 재료와 제작과정을 기술하였다. 에디션과 넘버링 등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판화정보를 알게 하는 것 외에도 용어를 쉽게 풀어 판화를 이해 할 수 있게 기술하여 학생들에게 판화라는 복수예술이 주는 즐거움과 오락성을 갖추려했다. Ⅳ제언과 결론에서는 엔터테인먼트의 기법을 응용한 힐링미술작업에 릴렉스를 첨가하여 미술교육과 연결된 콜라그래프 판화기법연구로 마무리 했다.
벽지판화는 많은 콜라그라프 판화의 한 가지 방법이며 이 기법을 응용한다면 확장된 다양한 콜라그라프 판화 만들기의 즐거운 체험의 과정과 미술교육의 흥미와 표현예술치유의 방안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미술교육과 놀이로의 콜라그라프
Ⅲ. 넘버링(numbering)과 서명(sign)으로 긍지, 정체성 고취
Ⅳ. 놀이치료를 통한 미술교육
Ⅴ. 나가며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292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