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경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4 No.2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유럽대학의 상호문화역량학위(European Diploma in Intercultural Competence: EDICC) 사례를 분석하여 대학 다문화교육 방향성을 탐구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유럽 대학의 평생교육모델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 EDICC의 사례를 통해 유럽대학이 평생 학습적 차원에서 다문화교육과정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를 고찰하여 다문화교육 방향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은 크게 2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하나는 유럽의 사회적·문화적 특성과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원리를 일별하여 평생학습과정으로서 다문화교육 원리와 실행에 대한 맥락적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다른 하나는 EDICC 교육과정구성의 원리와 방향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분석결과에 기반을 두어 한국대학의 다문화 전문학위과정의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의 배경
3. 연구내용과 구성
4. 유럽 상호문화교육의 배경과 원리
5. EDICC 사례 분석
6. 논의
7.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289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