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교육 프로그램 및 공간 기획 연구 : 국내에서 운영중인 유아 보육시설과 프로그램 분석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Play Education and Space Design for Developing Creativity of Children - Focusing on domestic childcare facilities and education program analysi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란 (국민대학교) 김명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59 - 668 (10page)
DOI
10.17548/ksaf.2015.03.19.6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교육 프로그램 및 공간 기획 연구 : 국내에서 운영중인 유아 보육시설과 프로그램 분석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1년 5세 유아의 누리과정이 도입된 이후로 국내에서도 창의 교육을 통한 통합적 사고를 갖춘 융합적 인재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보육수요에 비해 시설과 인력, 예산의 부족으로 인해 국내의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은 이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창의력 개발을 위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구축과 이에 걸맞는 공간 기획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문헌조사와 유아 보육시설 디자인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운영중인 유아 보육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보육프로그램 구축에 대한 방향을 도출하였다.
둘째, 놀이를 통한 창의 교육을 위하여 유아의 놀이행태 5가지와 조형원리 5가지를 조합하여 유아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프레임웍을 구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 구성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앞서 구축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보육공간의 조건과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내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모델 및 공간 기획을 종합적으로 기술하였다. 프레임웍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델이 필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공간 또한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국내 유아 보육 현황 분석
Ⅲ. 유아 놀이교육 프로그램 개발
IV. 유아 놀이교육 공간 기획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294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