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적응 유아를 위한 지원을 위한 협력적 컨설팅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만 5세 부적응 유아 6명, 어머니 6명, 담임교사 6명아다. 본 프로그램은 부적응 유아에게 심리전문가가 교육기관 내 놀이실에서 심리지원프로그램을, 교사가 교실에서 교육지원프로그램을, 어머니가 가정에서 양육지원프로그램을 각각 주1회 총15회기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유아의 자기조절력, 사회적 능력, 문제행동,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실험 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에게 사전사후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하였다. 그 결과, 부적응 유아들은 자기조절력, 사회적 능력, 문제행동, 유아교육기관 적응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냈다. 결과를 바탕으로 심리적․양육적․교육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실시하는 협력적 컨설팅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며 부적응 유아 지도를 위한 긍정적 대안이 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