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87 - 11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눈물은 영화 흥행의 필수 요소이다. 한국영화의 요건으로 액션, 웃음, 사랑 등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었지만, 언제부턴가 눈물이 영화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눈물 없인 흥행도 없다는 공식이 일반화된 양상이다. 한국영화는 눈물을 유인하고, 눈물은 한국의 사회적 맥락에서 비롯된다. 한국영화의 특정 장르에 한정되던 눈물이 다양한 장르에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영화의 다양한 형식과 내용 가운데 관객의 눈물을 유인하는 감정 커뮤니케이션 장치로 영화편집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영화편집은 눈물을 유도하면서 관객의 감정과 커뮤니케이션한다. 또한 눈물의 감정커뮤니케이션은 당대의 사회적 맥락과 상호작용하면서 어떤 의미를 발생시킨다. 이 연구는 감정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수단으로 눈물을 유발하는 편집의 양식적 특성을 분석하고, 덧붙여 눈물의 사회적 맥락을 조망한다.

목차

1. 서론
2. 눈물 유도 장치, 영화의 편집양식
3. 절제 또는 과잉으로서의 눈물
4. 한국영화의 눈물, 분석대상과 방법
5. 연구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320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