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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선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87 - 20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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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새로운 교육 방법을 요구하고 있으나 현재 초등학교의 디자인 교육은 미술 영역의 일부 단원에 속해 전통적인 교실 기반 학습에 의존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 방법은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 강조되고 있는 스마트러닝 기반의 환경을 일반적인 학교 교육 현실에 맞도록 분석하고 교과 간 융합을 통한 디자인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이를 토대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태블릿PC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 적용했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수업 사전사후 설문과 만족도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 적용 후 스마트러닝과 융합 교육의 효과와 학습자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은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감상하는 수동적 활동에서 벗어나 직접 영상물을 제작하고 스마트러닝 환경을 통해 공유하며 즐길 수 있다. 특히, 창의적 사고 과정인 디자인 문제 발견에서 해결 과정과 디자인 산출물을 포함하는 통합적 활동을 교과 융합을 통해 접근했다. 최근 사회 변화의 흐름인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융합의 시대에 스마트러닝 기반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통한 애니메이션 제작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유연하고 다양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효과적인 적용 사례가 되며 디자인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역량 함양에 긍정적 성취 효과를 줄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러닝과 융합 디자인 교육
3. 수업 모형 및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4.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학습자 만족도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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