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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원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양고전학회 서양고전학연구 서양고전학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 - 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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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플라톤의 저작 ?『법률』의 도시국가인 마그네시아(Magnesia) 에 드러나는 교육 공간의 속성을 확인하고 그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마그네시아는 『국가』?와는 달리 플라톤이 설정한 원칙에 따라 구체적인 공간에서 도시 계획과 운영이 이루어지는 폴리스이다. 대표적인 교육공간으로 주목한 신전, 김나시온, 극장은 전통적인 폴리스에서도 쉽게 관찰 가능하지만 여기에 플라톤이 부여한 의미와 기능은 『법률』에서 그가 제시한 차선 국가의 취지와 교육에 대한 견해에 따른 것이다. 마그네시아의 교육 공간들은 그 구조와 기능상에서 고대 그리스의 여타 공간들과는 구분되며 이러한 차이는 마그네시아가 플라톤의 정교한 기획으로 탄생한 교육적 도시임을 의미한다. 마그네시아에서 구현되는 플라톤의 교육 공간은 『국가』 이후 저술된 플라톤의 후기철학에 따른 교육이론에 주목할 필요성을 제기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신전
3. 김나시온
4. 극장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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