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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우철 (한양대학교) 김신유 (한양대학교) 임성훈 (한양대학교) 이태희 (한양대학교) 민승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5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658 - 66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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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차량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성능은 화력, 기동, 생존, 운용 성능 등 매우 다양하고, 각각의 성능은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능분석과정이 복잡하다. 또한 전투차량의 설계 시 반복적인 시행착오는 막대한 개발 시간과 비용을 야기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설계과정을 반복할 수 있는 대체모델 기반 최적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투차량의 설계 시에는 다양한 성능의 연성을 고려한 대체모델 기반 통합최적화가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투차량의 화력 및 기동성능 간의 연성을 고려한 통합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전투차량의 화력성능은 강내탄도해석, 질점탄도해석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기동성능은 다물체동역학해석을 이용하여 평가한다. 크리깅 대체모델을 도입하여 화력과 기동성능의 예측모델을 확보하고, 크리깅 대체모델을 이용한 효율적인 최적화를 수행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전투차량의 통합최적설계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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