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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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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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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39권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3 - 90 (28page)
DOI
10.17854/ffyc.2014.07.3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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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이 남자 중학생의 분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노경험과 분노표현 핵심요소를 토대로 총 10회기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에 있는 D중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에 동의한 실험집단(10명)과 통제집단(10명) 총20명이며, 측정도구는 전 겸구(1996)가 번안하여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상태 - 특성분노표현척도(State-Trait Anger Expression Scale-Korea)를 본 연구자가 중학생 남녀 394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재확인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분노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추후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요인 반복측정(집단유형×측정시기)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은 남자 중학생의 분노전체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은 남자 중학생의 분노하위요인 중 특성분노와 분노억제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나 상태분노와 분노통제 및 분노표출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은 남자 중학생의 분노조절능력을 부분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므로 추후 지속적인 연구가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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