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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아주 이은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4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79 - 108 (30page)
DOI
10.16914/ar.2015.10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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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매체의 발달로 정보과부하와 매체 간 경쟁 심화되면서 4대 매체가 지속해서 위축되는 추세이며, 특히 인쇄 매체 시장은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다. 이러한 인쇄 매체의 시장을 정상화하기 위해 현대인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연구가 지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순간 노출(0.3초) 시 키 메시지 역할을 수행하는 시각적 변수들인 레이아웃 유형(그리드/컬러필드/픽처윈도우), 소구 유형(감성적/이성적), 제품 유형(쾌락적/실용적)이 광고가 유발하는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총 12개의 게임기와 노트북 광고물들이 제작되어 본 실험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순간 노출 시 레이아웃 유형, 소구 유형, 제품 유형에 따라 광고 효과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순간 노출 시 시각적 요인들의 차이가 있으며, 이는 광고물의 제작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가설 설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7. 시사점과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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