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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영헌 (서울대학교) 곽민철 (서울대학교) 여재익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60 - 26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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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로켓의 연료로 주로 사용되는 케로신은 연소기 내에서 상대적으로 안정된 화염을 형성하고 이에 대한 수치해석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펄스 데토네이션 엔진과 같이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데토네이션 현상을 이용하는 엔진이 개발됨에 따라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데토네이션 모델링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1단계 아레니우스식을 이용하여 실험결과와 같은 C-J 속도와 압력을 가지는 화학반응식을 구성하였으며, 데토네이션으로 발생한 고압 및 고온의 환경에서 금속관의 변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Johnson-Cook 강성모델을 활용하여 탄소성변형을 모델링 하였다. 두꺼운 관과 얇은 관의 해석 결과 비교를 통하여 데토네이션 압력에 의한 탄소성 변형을 확인하고 이로 인한 유체장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적 모델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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