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화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3 - 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물질주의 성향 수준과 케이블TV 대부업 광고의 인식 및 태도의 전반적 수준을 살펴보고, 인구통계적 특성,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대부업 광고의 인식정도 그리고 인구통계적 특성, 물질주의 성향, 대부업 광고 인식정도에 따른 광고태도의 집단 간 차이, 대부업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소비자들의 물질주의 성향은 높은 편으로 드러났다.
둘째, 선정된 두 개의 대부업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정도를 정보성, 즐거움, 부정적 자극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부정적 자극 인식, 즐거움, 정보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적 특성,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대부업 광고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두 광고 모두에서 차이를 보인 특성은 정보성 인식 중 성별, 즐거움 인식 중 월평균소득, 물질주의 성향, 부정적 자극 인식 중 성별, 월평균용돈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부업 광고에 대한 대학생소비자들의 태도점수는 높지 않았으며, 인구통계적 특성, 물질주의 성향, 광고인식정도에 따른 대부업 광고 태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두 광고 모두 월평균용돈, 물질주의 성향, 즐거움 인식, 부정적 자극 인식 수준에 따라 광고태도에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대부업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물질주의 성향이 대부업 광고태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부정적 자극인식정도, 정보성 인식정도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7-001489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