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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미란 (전북대학교) 최성희 (전주비전대학교) 한종진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4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19 - 22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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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 시대에서 요구하는 교육문화는 과거의 연필, 책을 이용한 아날로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활용하는 디지털방식으로 전환되어지고 있다. 국내의 한자교육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반복적인 쓰기, 읽기의 아날로그 교육에 머무르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애초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을 볼 수 있다. 플래시 기반 학습 교재의 연구는 다양한 교과분야에 접목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지고 있으며 선행연구의 자료결과 공통적인 플래시교육의 장점요소로 멀티미디어 교육효과, 학습자의 동기부여, 흥미성, 사용자와의 상호반응적인 효과를 공통적인 요소로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플래시 교육의 장점을 활용하여 한자 학습을 위한 플래시 애니메이션 디자인콘텐츠 개발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그림으로 연상하여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그림한자를 디자인하고 한자의 뜻과 단어, 해당한자의 중국어와 한자음을 익히는 그림한자 단원, 해당한자를 통한 중국어 대화를 익히는 대화단원, 해당한자단어로 사용되는 사자성어 단원의 구성을 디자인제작 하였다. 또한, 단원들의 플래시기반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학습창, 메인 인트로, 그림한자, 대화, 사자성어의 학습 페이지와 구성요소를 디자인하였다. 이후 학습자의 관점에서 상호작용을 위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연구
Ⅳ.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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