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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희 (고려대학교) 이현정 (연세대학교) 유시진 (고려대학교) 손일 (연세대학교) 임승희 (수원대학교) 여민선 (고려대학교) 김수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4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23 - 2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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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드라마와 케이팝(K-pop)이 주도하는 한류(韓流)는 중국 및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시켜가고 있으며, 확산의 주요 매개체로 소셜미디어를 지목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소셜미디어가 케이팝의 확산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한 확산과정에 대한 연구는 수행된 바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류의 확산에 관한 연구로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트위터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K-POP의 사용자-사용자 관계에 대해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수행함으로써 한류의 확산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케이팝 네트워크의 참여자들 중 가수 빅뱅(Big Bang)에 대해 언급한 참여자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가장 큰 네트워크 그룹에서의 참여자 수는 빅뱅보다는 소녀시대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소녀시대의 확산가능성이 빅뱅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즉, 정보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링크(연결선)을 타고 확산된다는 기존 연구들에 비추어 볼 때, 국소적이고 다발적으로 발생되는 대화 보다는 큰 그룹에서 대화가 발현될 경우 대화의 확산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다음으로 확산의 단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1단계의 확산이 이루어지는 주제어는 소녀시대, 크레용팝(Crayon Pop), 빅뱅, 싸이로 나타났고, 3단계까지 확산이 이루어지는 주제어는 걸스데이(Girls day), 이하이(Lee Hi)로 확인되었다. SNA를 통해 사회적 영향력자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중심성은 다시 가수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콘텐츠 생산 지수, 수용지수, 매개지수를 구분하여본 결과, 빅뱅과 소녀시대의 경우 정보의 생산과 수용에 있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인뮤지스와 이하이의 경우 정보의 매개지수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수별로 감정적인 반응과 감정적 반응의 정도와 강도를 파악하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케이팝에 대해서는 60%의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특히, 소녀시대에 대해서는 긍정적 반응이 84.86%로 나타났으나 이는 매우 약한 수준의 긍정반응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류에 대한 이론적 설명 영역 확장에 기여했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한류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한류에 대한 현상학적 기술 또는 한류의 확산을 통해 창출되는 결과적 측면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하였던 한류의 확산 과정에 주목함으로써 한류 관련 연구 영역을 확장시키며 확장 영역의 이론 개발에 기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는 한류의 확산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한류열풍의 지속과 확대를 위한 전략적 방향 설정에 중요한 지침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점에 있어 매우 의미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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