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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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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윤성 (충남대학교) 박재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4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81 - 29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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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친환경 제품 구매 행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 범위는 개인적 특성에 국한되거나 그린제품 속성에 대해서 연구하거나 개인의 특성 안에 내포하여 연구하는 내용이 많았다. 소비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연구의 범위를 좁게 놓으면 정확한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게 된다. 본 논문은 합리적 행동이론을 근간으로하여 환경의식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친환경 제품 구매에 미치는 소비자 친환경주의를 환경의식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 환경의식 소비자의 개인적 고려 요인, 제품 속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소비자 친환경주의와 환경의식 소비자의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주관적 규범으로는 대인관계의 영향에 대한 소비자 민감도, 환경의식 소비자의 혁신성, 소비자의 자아실현, 물질주의, 사회적 바람직성을 측정변수로 보았으며, 환경의식 소비자의 개인적 고려요인은 건강에 대한 관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측정변수로 보았으며, 제품의 속성은 제품 카테고리와 제품 성능을 측정변수로 보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나이, 교육수준, 가계소득을 측정변수로 보았으며 환경의식 소비자의 행동의도는 그린시민행동, 그린활동가 활동, 건강한 소비자 활동, 친환경 제품 구매 행동을 측정변수로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가 가지고 있던 연구 범위의 영역을 넓게 확장하여 보다 정확한 환경의식 소비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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