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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일영 (가톨릭관동대학교) 황영희 (경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4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368 - 395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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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의 개념은 심리학, 교육학, 경영학 그리고 다양한 창의적 예술 분야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강조되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조리예술 분야의 창의력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환경이 요리사들의 창의력과 고객 서비스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해 Mayfield & Mayfield(2010)의 보편적인 창의적 환경의 구성체계를 적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특급호텔 3곳, 특 2급 호텔 2곳, 비즈니스체인호텔 2곳에 종사하는 요리사 229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환경이 요리사들의 창의력과 고객서비스 몰입을 강화한다는 연구가설이 지지 되었다. 한편 창의력 저해요인들은 요리사들의 창의력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되었으나 놀랍게도 요리사들의 창의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쩌면 특정 수준의 긴장과 스트레스가 요리사들의 창의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직무 특성과 창의력 저해요인들은 요리사들의 고객 서비스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 지향성이 요구되는 호텔의 특성 때문에 직무 특성이나 창의력 저해 요인과 관계없이 일정 수준의 고객 서비스가 유지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창의적 환경은 요리사들의 창의력을 매개로 고객 서비스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외식업 운영자들이 창의적 환경과 그 결과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요리사들의 직장 생활의 질과 고용관계지속 가능성을 향상시켜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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