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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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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상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옥호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726 - 73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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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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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는 대기중을 고속으로 비행함에 따라 대기의 압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파 및 대기와 발사체간의 마찰로 인하여 높은 열유속의 공력가열을 받게 된다. 한편 미소중력 상황에서 2단 메인엔진을 연소하기 전에 극저온 유체가 엔진으로 원활히 흡입되게 하기 위하여 얼리지 모터를 사용하는데, 얼리지 모터 연소시 플룸으로 인한 가열을 발사체 구조물이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KSLV-II 비행중 1, 2, 3단이 받게 되는 공력가열 및 얼리지 모터 플룸 가열을 분석한 뒤 이를 이용하여 발사체 주요 구조물에 대한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예측된 구조물의 온도가 구조물의 허용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단열 설계를 수행하여 비행중 발사체가 열적 안정성을 갖추도록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공력가열(Aerodynamic Heating)
3. 얼리지 모터 플룸 가열
4. 해석 조건 및 구조물 특성
5. 구조물 온도 예측 및 단열 설계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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