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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만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63 - 19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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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8세기에 학제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었던 과시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과시의 유형을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을 고찰하는 내용이다. 1단계에서는 개별 과시의 운영요소, 즉 시관 · 응시대상 · 시기및절차 · 특혜를 추출하고, 이것을 기초로 2단계에서 교육과정으로서의 정도에 비추어 교육형 · 관리형 · 선발형 등 3가지 과시유형을 구분하였다.
첫째, 교육형 과시에는 통독과 승보가 포함된다. 통독은 주로 관학유생의 경학학습을 장려하기 위한 시험으로서, 매달 얻은 점수를 누적해서 우등자를 선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이때 매달의 시험은 진도에 따라 학습상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 자체가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이었다. 승보는 사학유생의 제술능력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에서 도입되었는데, 매달 특정 문체를 반복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합산하는 시험이었다. 당시의 제술교육이 매달 특정 문체를 반복적으로 점검하는 방식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제술교육과정의 일환으로 간주할 수 있다.
둘째, 관리형 과시에는 사학합제와 지방의 공도회가 포함된다. 이 두 과시는 2단계 선발방식으로 시행되었고, 가능한 많은 유생에게 학업 능력을 공인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기본 취지가 있었다. 당시의 교육환경을 고려할 때, 소속 유생들이 시험일정에 따라 자신의 학업을 진행하도록 안내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선발형 과시에는 전강 · 절일제 · 황감제가 포함된다. 이들 과시는 모두 대과와 관련되어 있고, 정부고관이 시험을 주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1회성 시험으로서, 능력이 우수한 유생을 선발하려는 목적이 강하였다.
이러한 과시의 유형은 법전과 성균관규정집을 중심으로 추출한 이념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과시시행 사례연구를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과시의 운영요소별 구분
Ⅲ. 과시의 유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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