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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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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1 - 6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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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사드배치 논란 이전의 중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형적 한류 경험과 무형적 한류 경험이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과시소비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사드배치 논란 이전 시기의 중국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총 329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30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인 소비자들의 유형적 한류 경험과 무형적 한류 경험은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소비성향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중국인 소비자들의 유․무형적 한류 경험이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과시소비성향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이러한 결과는 중국인 소비자들의 과시소비성향이 한류 경험과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킨다는 증거를 제시한다는 점과, 사드배치 논란 이전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사드배치 논란 이후에 한류가 중국인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비교를 할 수 있는 기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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