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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인석 (대구대학교) 장양 (대구대학교) 정원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339 - 3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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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되거나 점검 및 시험 등에 사용되는 항공장비에 대한 현재의 보전활동은 운용연수를 기준으로 한 예방보전 정책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기계적 장비에 바탕을 둔 보전정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의 항공장비들은 기계, 전자 및 소프트웨어가 혼용된 장비들로서 시간에 무관한 고장 유형을 보이는 장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장 유형도 과거와 달리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사전보전은 고장 발생 후의 보전이 사전보전 비용보다 매우 많이 발생되거나 장비 불가동에 따른 손실이나 기회비용이 클 경우에 효율적일 수 있다. 그러나, 시간경과에 따라 고장률이 감소하거나 운용시간과 무관한 고장의 경우 단순한 주기보전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뿐 아니라, 오히려 장비의 고장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현대 항공장비의 고장 유형에 따라 예방보전 정책도 달라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장비의 고장률 변화 유형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고 예방보전 정책 개선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고장률 유형(Failure Patterns)
3. 예방보전 정책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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