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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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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재 (한양사이버대학교) 강신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9 - 1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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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은 등장 초기,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의 창구로서 주목받았다. 그러나 서비스를 둘러싼 정책갈등으로 인해 정상화되는데 상당기간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본 연구는 주요 정책 쟁점과 갈등참여자를 중심으로 2004년부터 이뤄져 왔던 T-커머스 정책의 전개과정을 분석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목표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크게 다음의 구성을 취했다. 첫째, 10년 간의 T-커머스 정책 갈등 전개 기간을 태동기(2004∼2005년), 탐색기(2006∼2012년), 진흥기(2013년), 규제기(2014년)의 4기로 구분해 살폈다. 둘째, T-커머스를 둘러싸고 논의돼왔던 이슈를 시청자 권익 침해, 송출 수수료 인상, PP산업 육성 저해, 진입장벽 완화 및 법적 지위 변화, 홈쇼핑 사업자와의 차별성 등으로 나눠 분석했다. 이때 갈등의 주요 참여자는 정책당국, T-커머스 사업자, TV 홈쇼핑 사업자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T-커머스 정책이 고려해야 할 지점은 세 가지로 요약됐다. 첫째, 규제가 당위성을 갖는다면 그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에 대한 인식적 공유가 필요하다. 둘째, 규제의 강도가 시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방식을 통해 설정되어야 한다. 셋째, T-커머스를 진흥의 대상으로 인식할 경우 무엇을 어떻게 어떤 목표를 향해 진흥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question and methodology
Ⅳ. The stage of policy conflict
Ⅴ. Conflict issues
Ⅵ.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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