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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31 - 1,2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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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데이터방송은 양방향성과 정보제공이라는 혁신성에도 불구하고 주문형 비디오(VoD)를 제외하고는 성공사례가 아직 없다. 여기에는 TV 시청자들의 수동성이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으며, 현제 디지털 방송 업계가 처한 어려움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디지털 방송과 통신기술의 융합으로 탄생한 T-커머스는 TV의 접근성과 인터넷의 이용자 선택권 제공이라는 두 가지 경쟁력 요소를 모두 확보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 후발자로 진입하여 최근에 성과를 내기 시작하였으나, TV홈쇼핑 모델을 추종함으로써 차별성을 잃고 있다는 평가이다. 앞으로 주류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T-커머스의 경쟁력 요소들을 시장의 수용도와 결합한 고유한 서비스 포지셔닝 및 사업모델 구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T-커머스 사업모델 구축에 필요한 요인들을 식별하기 위해 수요견인형 시장구조를 감안하여 T-커머스 수용도를 분석하였다. 정량 분석을 위해 회귀모형을 만들었고, 설문조사로 진술선호를 획득하였으며, 서열프로빗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우선 표적소비자를 식별할 수 있었다. 조기채택자의 역할도 확인하였는데, 혁신기술의 추가적인 발굴 및 활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결론적으로 TV홈쇼핑 편승전략이 시장 진입기에는 유효하지만, 장기적으로 T-커머스가 차별적인 새로운 서비스로 자리잡기를 바라는 시장의 수요를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T-커머스 사업 개요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모형과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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