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64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53 - 2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 생애사를 통해 ‘훌륭한 스승’의 의미와 교육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50대의 원불교 여성 성직자 1인이다. 연구는 다음의 세 단계로 수행되었다. 첫째, 생애사 면담은 2회의 일대일 대면, 1회의 전화인터뷰로 총 3회 수행되었다. 면담의 내용은 녹음되어 전사하였다. 둘째, 면담내용은 핵심용어 도출과 수정 및 의미 분석의 질적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셋째, 연구과정에서 발견한 연구자의 ‘학습경험’과 연구요소들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요소간 관계는 1단계 ‘연구자와 연구주제 및 연구대상의 분리’, 2단계 ‘연구자와 연구주제 및 대상의 상호작용의 발생’, 3단계 ‘연구와 연구자의 결합’이다. 훌륭한 스승의 생애사적 요소는 ‘소명의식’, ‘처처불상 사사불공’, ‘반성과 자기계발’, ‘인과의 믿음’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자에게 ‘훌륭한 스승’의 생애사적 체험에 관한 연구는 학습의 장이 될 수 있음을 고찰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연구맥락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연구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228-001625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