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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현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5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9 - 3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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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회학교를 살리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각 교회학교 교육부서의 효과성 풍토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K 교단에 속한 교회의 중고등부 교사들은 교육부서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8가지 요소에 대하여 효과적인 사역 목표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효과적인 리더십, 협력적인 풍토, 유능한 교사들, 헌신의 풍토, 교회의 격려와 지원풍토, 효과적인 부서사역구조, 탁월함을 추구하는 풍토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그 중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인 헌신의 풍토(M=3.06), 교회의 격려와 지원 풍토(M=2.95), 부서의 사역구조의 효과성 풍토(M=2.90), 그리고 탁월함을 추구하는 풍토(M=2.86)는 개선이 요구되는 요소들로 지목하였다. 그리고, 교회학교 남교사에 비해 여교사들의 효과성 풍토값이 낮게 나왔으므로, 교회학교 부서의 교역자나 부장들은 여교사들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교육부서 사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감적 리더십의 발휘가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교육부서의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 교사들의 헌신과 협력의 풍토가 중요함을 인식하면서, 이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의 역량을 더욱 더 강화하고 교육부서의 사역구조를 개선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부서 전체의 효과성 풍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유능한 교사들, 효과적 사역구조, 영성풍토, 효과적 리더십이 교육부서가 효과적으로 세워지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확인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부서의 효과적으로 만드는 풍토를 8가지로 제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 외의 다른 효과성 풍토 요인도 충분히 존재하므로 또 다른 후속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다른 결과들이 나올 가능성이 있음을 전제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른 교단의 교회의 교육부서들에게 참고가 가능하나 일차적으로 K교단에 속한 교회들에게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연구방법 및 연구도구
Ⅲ. 연구결과
Ⅳ. 결과토론 및 함의점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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