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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In-Young Cho (한국교원대학교) Youngjin Kang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8卷 第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3 - 1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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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물리적, 화학적, 생화학적 물질변화과정의 설명에 있어서 어떻게 물질보존의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환경과학적 과정의 이해를 위해서는 시스템 내 또는 시스템 간의 물질변환에 관한 설명과 함께, 거시적 물질변화 현상에 대한 미시적 원자·분자론적 모델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러한 설명체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이는 특히 기체 상태의 물질변화에서 두드러졌다. 고체나 액체물질과 달리 기체물질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체계는 1) 질량(기체를 물질로 취급하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기체의 질량은 무시하는 경향), 2) 화학적 성분 물질(기체를 생성원인이나 종류에 무관하게 공기 혹은 산소로 간주하는 경향), 3) 물질-에너지관계(에너지의 생성조건이나 형태에 대해 물질로 간주하며, 물질-에너지 변환을 고려하지 않는 경향)에 관한 문제에서 특히 부족하였다. 학생들이 근본적인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은 시스템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와 물리적, 화학적, 생화학적 물질변화 과정의 복잡성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학생들이 과학적 물질과정에 대한 미시적·거시적 설명체계에서 물질변환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과 교육과정에 과학적 현상의 구조와 과정으로서의 환경과학적 시스템과 과정이 도입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 FRAMEWORK
Ⅲ.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LIMITATIONS & IMPLICATIONS
국문초록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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