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5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27 - 1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오류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제 발화상황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자음오류를 찾기 위해 몽골인 28명의 말하기시험 내용을 녹음하였고, 자음오류가 나타난 85개의 단어를 선별하였다. 그리고 오류판정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한국인 41명에게 선별한 85개의 단어를 들리는 대로 쓰도록 하였다. 한국인 응답자 중 50% 이상이 부정확한 발음이라고 판정을 내린 자음을 중심으로 자음오류 유형을 살펴보았다.
몽골인 학습자의 자음오류를 평음-격음-경음의 오류, 마찰음 오류, 연구개음 받침 오류, 음절 종성 불파현상 비적용 오류, 유음 오류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자음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학습자가 실제로 발화하는 상황에서 학습자의 자음오류를 찾아 내고, 한국어 모어화자의 발음 인식을 토대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가 몽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발음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한국어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몽골어의 자음 체계
3.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 오류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802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