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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기대 (삼표이앤씨) 윤병현 (삼표이앤씨) 황광하 (삼표이앤씨) 최흥수 (삼표이앤씨) 양재수 (SKC)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500 - 1,50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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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기존선 속도향상 방안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속도향상시 궤도에 급격히 증가하는 충격력과 피로하중의 경감을 위해 선로분야에서는 침목과 레일 중량화, 선형 개량(직선화, 급곡선개량, 캔트강화), 노스가동분기기 사용, 장대레일화, 궤도 고탄성화 방안이 제시되어 개량공사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PC 침목에 고탄성패드를 적용하여 궤도 고탄성화를 도모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으며, 핵심 기술은 궤도에 미치는 열차하중의 경감을 위한 최적의 패드강성 (60kN/mm) 실현 및 정적 수직 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춘 탄성패드 개발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고진폭(±1 ㎜)에 대응 가능한 스프링 클립(Q-Clip)을 개발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고탄성 레일체결장치는 기존 자갈도상 궤도 개량시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궤도 고탄성화 실현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국내 자갈도상궤도의 안정화와 철도 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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