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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필 (서울도시철도공사) 기세희 (서울도시철도공사) 김수호 (서울도시철도공사) 이상기 (서울도시철도공사) 권영오 (서울도시철도공사) 강성덕 (서울도시철도공사) 김강훈 (서울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31 - 13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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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공사 기관사의 전동차 운전모드는 주로 자동운전(자동/수동) 모드로 운영되고 있다. 자동운전으로 전역을 출발한 열차가 해당 승강장 도착 후 정위치 정차불량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 최근 PSD 전체 미열림 상황이 발생 되었으며, 기관사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입문을 닫고 그대로 출발하여 승객이 승/하차 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였다. 이에 PSD 미열림시 소프트웨어 보완에 대한 연구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관사안내장치(HMI: Human Machine Interface) 경보 메시지 표출, RF 경보장치분석을 통한 기관사 미열림 인지 발생 보완 등에 대한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출입문 미열림 시 기관사 휴먼에러 방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PSD 기관사안내장치 및 RF시스템
3. 소프트웨어 접근을 통한 휴먼에러 제거 시뮬레이션
4. 시뮬레이션 결과 검증
5. 향후 연구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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