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욱 (한국교통대학교) 정광우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92 - 59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기철도를 운용함에 있어서 전철의 전기공급방식이 달라 일시적으로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 구간을 절연구간이라고 한다. 이러한 절연구간의 선로에는 대부분 구배에 존재하고 있다. 화물열차 운행 중 기관사의 취급 부주의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뜻하지 않게 열차가 절연구간에 정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후속열차의 지연을 유발하고, 구원열차의 충당이 요구되는 등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어 개선 방안의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구배 선로의 절연구간에 정차한 열차를 신속히 인출하기 위하여 전기기관차의 주공기통과 보조공기압축기 배관 사이에 수동 전환 밸브를 추가하여 두 배관을 직결함으로써 비상시 보조공기압축기를 활용하여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절연구간 및 사고 사례
3. 이론적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