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urchasing Intentions of Internet Shopping Mall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3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5 - 11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웹사이트 품질, 배송 서비스, 고객 만족도 및 구매 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연구배경
정보 기술과 물류 기술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마케팅 관점에서 고객 신뢰도,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도 및 구매 의도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
연구방법
본 연구는 SPSS 12.0을 사용하여 170명의 설문 응답을 기반으로 웹사이트 품질, 배송 서비스,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는 실증적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
연구결과
웹사이트 품질의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 배송 서비스의 정확성, 신속성, 편리성이 고객 신뢰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 만족은 구매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연구는 정보 기술과 물류 기술 등 여러 분야로 구분하고 연구해 왔다. 그러나 마케팅 관점에서 정보기술 이용에 관한 연구와 배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소비자의 행위에 대한 동시적인 고찰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고객신뢰도,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구매의도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지속적인 고객 창출과 유지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과 아울러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실제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웹 사이트 품질과 배송 서비스, 고객만족도 및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먼저 기존의 문헌고찰 및 실증분석을 통해, 웹 사이트품질이 고객신뢰도와 지각된 가치에, 고객신뢰도가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지각되는 가치가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그리고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전체적인 흐름으로 이해하고, 이 개념들 간의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웹 사이트 품질 향상을 위한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인 전략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웹사이트 품질, 배송 서비스, 고객 만족도 및 구매 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배경

정보 기술과 물류 기술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마케팅 관점에서 고객 신뢰도,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도 및 구매 의도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SPSS 12.0을 사용하여 170명의 설문 응답을 기반으로 웹사이트 품질, 배송 서비스,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는 실증적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웹사이트 품질의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 배송 서비스의 정확성, 신속성, 편리성이 고객 신뢰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 만족은 구매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내용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