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65 - 203 (39page)
DOI
10.18327/jias.2014.10.18.4.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기업의 기업문화가 조직 간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중국 기업문화가 제휴파트너 간 꽌시(guanxi) 및 제휴 파트너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제휴 파트너 간 꽌시(guanxi)및 제휴 파트너 태도가 중국기업 기업문화와 조직 간 지식공유 등 2개 변수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첫째, 발전문화는 조직 간 지식공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집단문화와 합리문화는 제휴 파트너 간 꽌시(guanxi)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휴 파트너 간 꽌시(guanxi)가 조직 간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집단문화는 제휴 파트너 태도에 대하여 유의한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발전문화와 합리문화는 제휴 파트너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넷째, 제휴 파트너 태도는 조직 간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위계적 회귀분석, Sobel Test 및 경로분석 모형의 분석결과에 따라 제휴 파트너의 태도는 중국기업의 발전문화가 제휴 파트너 간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제휴 파트너 간 꽌시(guanxi)는 중국기업의 기업문화와 제휴 파트너 간 지식공유 등 2개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매개변수로 작용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