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273 - 2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간 특성 차이와 제휴의 성과에 관한 기존 문헌은 `파트너간의 상호보완적 차이점이 성공에 필수적`이라거나 `유사한 파트너끼리의 결합이 좋은 성과를 가져온다`라는 등의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일반 통념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관연 파트너간의 어떤 차이점 혹은 다양성이 전략적 제휴의 성과를 좋게 하는가? 어떤 유사성이 좋은 성과를 가져오는가? 이 경우, 차이점에서 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파트너간 특성 차이와 제휴 성과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적 유사성(competing similarity)`과 `협력적 유사성(cooperating similarity)`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파트너간 유사성/다양성의 차원으로 파악하고, 이들이 제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협력적 유사성의 영향을 완화해 주는 파트너간의 `관계증진 노력(relational efforts)`을 조정변수로 도입하였다. 우편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경쟁적 유사성이 제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협력적 유사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가설을 대체로 지지하였다. 아울러 파트너간의 관계증진을 위한 상호노력은 협력적 유사성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해 준다는 가설도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