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7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89 - 114 (26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알퐁스 도데의 ?마지막 수업?은 식민지 시기의 한국어 상실과 회복이라는 역사적 기억을 바탕으로 민족과 국어의 결속을 대변하며 오랫동안 애독되었다. 주민에 대한 억압적인 식민 지배와 자원 수탈의 역사를 은폐하고 모어의 존재를 철저히 말살한 원작의 문제성은 포착되지 않았다. 일본에서 ?마지막 수업?은 러일전쟁과 제1차 세계대전의 승전을 계기로 번역되었으며 애국 이데올로기를 강조했다. 한국에서 ?마지막 수업?을 처음 번역한 최남선은 전쟁과 애국의 서사를 독립 의지 및 삼일운동의 역사성과 결부시켰다. 해방기에 잇따라 번역된 ?마지막 수업?은 국어와 민족정신이 맺고 있는 불가분의 관계를 통해 언어 민족주의를 확립하면서 국정 교과서에 수록되었다. 한편 전재경은 알퐁스 도데의 ?마지막 수업?을 한국어 학과 폐지라는 역사적 사건으로 끌어들여 국어의 영속성을 극적으로 묘사했다. 한국어 번역을 통해 독자적인 상상력을 발휘한 ?마지막 수업?은 동아시아에서 세계문학이 단일하거나 평등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역사적 실천의 산물임을 보여 주었다.

목차

국문 초록
1. 잃어버린 화살을 찾아서
2. 착각과 오해의 ?마지막 수업?
3. 위조된 상상력, 세계문학의 속임수
4. 번역과 국정 교과서의 기억
5. 식민지의 세계문학과 세계문학의 식민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838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