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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주 (대구공업대학교)
저널정보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비판사회정책 비판사회정책 제4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29 - 36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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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품질 우수성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럽에서 널리 인정되고 있는 EFQM모형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노인요양시설의 지속적인 품질유지를 위한, 즉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저기준선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작업이라 볼 수 있다. 이에 EFQM모형이 강조하고 있는 9개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지도력, 정책, 직원, 자원, 프로세스, 이용자만족, 직원만족, 사회공헌, 사업성과)을 이해하고 이러한 요인이 노인요양시설에서는 어떠한 결과로 도출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중에서 관리해야 할 부분으로는 지도력(-1.9%), 프로세스(-3.6%), 이용자만족(-7.2%), 사업성과(-2.1%)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노인요양시설의 관리자 및 관계기관이 향후 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할 방향으로서 이론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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