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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0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3 - 84 (12page)
DOI
10.17548/ksaf.2015.06.2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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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에서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강력한 기준이자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의 가치를 보여주는 상징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제품의 물리적 가치가 아닌 그 제품이 속해있는 브랜드 명성에 함축된 심리적, 문화적 가치를 동시에 구매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개성과 브랜드의 좋은 이미지는 구매자인 소비자 자신과 동일시하므로 자신이 선택한 브랜드에 애착을 갖는 경향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브랜드개성을 구축하는 브랜드 정보의 제공 유무에 따라 소비자의 제품이미지 인식 및 브랜드 태도, 브랜드 동일시, 구매의도 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구 경북지역의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253부로 요인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기존에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이탈리아 패션가방 브랜드의 매장, 로고이미지와 제품이미지를 실험자에게 제시하고, 설문시작 전에 하나의 그룹에는 언어를 사용하여 “100년이 넘은 이탈리아 장인이 만든 브랜드” “성공한 유명 헐리우드 스타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와 같은 스토리텔링 형식의 브랜드정보를 제공하였으며, 다른 그룹은 제공하지 않았다. 연구결과 첫째, 브랜드정보의 제공유무에 따른 패션제품 이미지평가의 인식차이 및 브랜드 관여도, 동일시, 구매의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두 그룹간의 제품이미지인식의 차이에서 언어로 제공된 브랜드의 역사성과 주요고객의 명성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성공적 이미지”요인과 “중후한 이미지”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본 브랜드의 구매의도와 구매 희망 가격에서 매우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소비자가 브랜드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따라 제품이미지의 인식평가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브랜드정보의 제공유무에 따라 브랜드 관여도, 브랜드 동일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에서는 부분적으로 집단 간 차이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는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던 브랜드개성요인과 제품개성요인, 일치성이 브랜드관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소비자는 인지관련정보와 감정관련 정보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므로 제시된 정보의 특성에 따라 행동의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에 부합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대학생으로 한정된 것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좀 더 넓은 시장을 목표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내용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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