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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98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1 - 1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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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인문주의자 에라스무스(1466/1468??1536)는 신학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여 있는 사상가로서, 그는 혁명보다 오히려 변화를 불어넣고 싶어했던 인물이었다. 지금까지의 에라스무스에 대한 연구는 그의 생애, 사역과 특별히 자유의지론을 중심으로 한 그의 신학 사상에 집중되어 있었다. 여성과 결혼에 대한 그의 사상은 당시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의 과도기에 굉장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었으나, 지금까지의 국내 학술 연구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었다. 이것이 본 논문의 출발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결혼에 대한 그의 사상의 내용과 의미를 검토하기 위한 목적을 지녔다. 먼저 결혼에 대한 에라스무스의 일반적인 생각을 고찰하고, 이 주제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그의 저서에 드러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그의 주요 저서 가운데에서 우신예찬, 결혼예찬, 결혼에 대한 대화집, 결혼관 등을 검토하였다.
그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과도기에 근대를 향한 새로운 시대사조를 열어주었고, 이 주제에 관한 새로운 통찰과 인식을 하도록 도왔다. 에라스무스는 또한 중세 가톨릭교회와 성직자들의 성적인 타락과 중세기적 수도원주의의 문제에 대한 비판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에게도 여전히 여성, 젠더, 결혼에 대한 몇 가지 시대적 한계와 진부함이 보인다. 그렇지만 그는 결혼, 독신 문제와 성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신학적 통찰력의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구체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이끌었다. 그것은 사람들과 문화의 내용과 생각을 바꾸도록 해주는 선구적인 시도였다. 그의 인문주의적 정신과 태도는 이러한 새로운 차원의 내용을 받아들이고 열어줄 수 있게 도왔다. 에라스무스는 사회변혁보다는 변화를 가져온 사람이라고 불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욕주의 전통에 대한 그의 사상이나 결혼, 이혼과 연관된 성서 해석에서 상황적, 해석학적으로 새로운 주석의 방법을 시도하였고, 관습과 가톨릭적 전통에 얽매이지 않았다. 따라서 몇 가지 시대적 한계를 보인다고 할지라도 그의 사상은 여성의 권리, 여성의 권익 보호와 문화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통찰력을 전해주는 시도였다.
이러한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기독교 인문주의자들과 종교개혁가들의 결혼관에 대한 비교 연구나, 에라스무스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문학작품들 사이의 비교연구가 시도될 수 있고, 더욱 면밀하게 고찰될 수 있겠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토머스 모어와 에라스무스
Ⅲ. 에라스무스 사상에 드러난 결혼의 의미
Ⅳ. 에라스무스의 작품에 드러난 결혼에 대한 견해들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한글초록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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