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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71 - 2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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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서구화된 대중문화가 형성되어 가다가 전쟁으로 상황이 급변하게 된 1930년대 일본에서 영화의 여성 재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가를 오즈 야스지(小津安二郞)로 영화들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본다. 가장 일본적인 감독이라고 평가받는 오즈가 전통과 현대성의 충돌이라는 주제 아래 자신의 금욕적인 스타일을 확립하기 전인 1930년대에 연출한 <비상선의 여자(非常線の女)>(1933)와 <숙녀는 무엇을 잊었는가(淑女は何を忘れたか)>(1937)의 신여성 재현의 변화를 탐구한다. 본고는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1930년대 일본의 근대성과 내셔널리즘, 젠더담론, 정치로서의 근대문화의 복합적인 의미 변화를 담지하고 있음을 밝힌다.
도회주의와 유미주의, 소비문화의 시대였던 1920년대를 거친 후 전시체제가 확립되어가던 1930년대는 일본적인 것에 특권을 구하는 내셔널리즘이 전면에 부상하는 제국주의 문화로 재편되어갔다. 1930년대 중후반을 기점으로 일상의 담론에서 변화되어가는 일본 모더니티가 이 시기 오즈 영화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흥미롭다.
<비상선의 여자>는 모던걸과 일본 전통적 여성의 대립 쌍에서 출발하여, 모던걸이 일본적 전통 여성상을 추구하는 것을 통해 좋은 여자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는 결말을 취한다. 이는 당시 젠더와 계급의 경계를 교란하던 모던걸을 향한 논란을 남성적 시각에서 정리하는 이데올로기 기능을 수행한다. 1937년 전시체제와 함께 신여성 담론은 현모양처론으로 공고화된다. <숙녀는 무엇을 잊었는가>는 남성의 가정 내 권위를 돕는 현모양처인 가정주부로서의 여성상을 강조함으로써 당시 전개되었던 통합과 배제의 군사화된 국가 이데올로기에 동조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를 통해 본고는 국가적 통제가 전면적으로 등장하는 시기인 1930년대 일본 사회에서 작가감독의 영화도 사회의 통제 체제를 피해갈 수 없었다는 점을 증명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근대성과 문화정치, 그리고 오즈 야스지로
3. <비상선의 여자(非常線の女)>, 모던걸 대 일본적 전통 여성
4. <숙녀는 무엇을 잊었는가(淑女は何を忘れたか)>, 전쟁이 원하는 신여성 현모양처
5.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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