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고경이 (이화여자대학교) 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5 - 83 (19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만족 및 진로준비행동과 영향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진로결정 관련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진로지도 및 상담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진로만족모형 및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근거하여 긍정적 정서,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결과기대, 진로준비행동을 진로만족의 영향변인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가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G대학교 3, 4학년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긍정적 정서는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긍정적 정서,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결과기대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준비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진로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 결과기대는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긍정적 정서, 사회적 지지, 결과기대는 진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진로지도 및 상담시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진로선택 및 진로 준비과정에서 대학생의 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 인지적 요인이 행동 및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925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