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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형덕 (카이스트)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6輯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3 - 4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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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메도루마 슌이 미군과 관련된 세 작품 「희망」 (1999), 『무지개 새』(2006),『눈 깊숙한 곳의 숲』(2009)을 쓰기에 이르는 과정을 1990년대 일본 본토에서의 오키나와 붐(boom) 및 1995년 소녀성폭행 사건과 연관해 살펴봤다. 흔히 메도루마 슌은 오키나와 전이나 오키나와의 풍속 등을 매지컬 리얼리즘 기법으로 쓴 작가로 이해되기 십상이지만, 위 작품군을 분석해 보면 이는 대단히 단편적인 것임을 알게 된다. 메도루마는 전쟁 당시 오키나와에서의 일본군의 만행에 대한 것만큼이나, 전후 오키나와에서의 미군기지 문제를 1995년 이후 중요하게 응시하고 써왔다.
하지만, 메도루마의 이 작품군은 미군에 대한 ‘대항폭력’을 구체적으로 그려서, 일본 본토 독자 및 평자들로부터 외면을 받는 등 온전한 평가의 대상이 되지 못해왔다. 메도루마 슌의 『희망』·『무지개 새』·『눈 깊숙한 곳의 숲』 은 극한의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오키나와 문제의 궁극적인 지점”을 살핀 작품으로 그 ‘대항폭력’은 오키나와 비판으로 이어진다. 이는 메도루마 슌이 행한 오키나와 비판의 궁극적인 지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오키나와-규슈-도쿄- 중앙에 포섭되지 않는 변경
제2장 절대적 폭력 상대화하기- 『무지개 새』 와 『희망』
제3장 가시화되는 은폐된 ‘숲’과 ‘작살’- 『눈 깊숙한 곳의 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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