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임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6輯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03 - 3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일본인다문화가정 아동의 계승어 습득과 학습자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아동을 둘러싼 환경 중 ‘지역’ ‘성별’ ‘학년’ ‘부모 국적’ ‘형제순위’ ‘형제수’는 계승어 습득과 크게 상관이 없었다. 이보다 엄마와 아빠, 형제간, 친구 간에 일본어로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또한 요인분석결과 정의적 영역에서는 일본어 습득 노력, 일본어 능력에 대한 주변인으로부터 칭찬, 부모의 일어교육에 대한 흥미, 아동의 일본어 능력에 대한 프라이드가 계승어교육과 같은 클러스터를 이루며 호혜작용을 했다. 사회적 영역에서는 부모에게 한일관계에 대해 들은 정도, 한일관계로 인해 놀림을 당했을 때 부모로부터 대처법을 들은 정도가 계승어 습득과 같은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연구내용과 방법
제2장 조사개요 및 분석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3-002076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