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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임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8輯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77 - 298 (22page)
DOI
10.18075/jcs..68.20181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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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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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인다문화가정 자녀 중 2014년의 조사에 참가한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약 2년 5개월이 경과한 후 계승어 습득의 학습자요인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추적 · 고찰한 것이다. 분석 결과, 아동의 계승어 습득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으로 향상되어 있었고,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서로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요인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분석해 본 결과, ‘친척들과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즐거움’ ‘다문화가정이란 이유로 놀림 받은 적이 있음’ ‘부모에게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들은 적 있음’ ‘놀림 받았을 때 대응방법을 들음’이 긍정정인 학습자 요인이 되고 있었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무리해서 일본어를 하지 않아도 됨’ ‘일본어보다 타 외국어를 잘 하고 싶음’은 이상에서 언급한 요인과는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선행연구 및 조사개요
제2장 분석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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