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년 여성 소비자들의 유행 선도력에 따른 기초 화장품 관심도 및 구매행동과 사용에 대한 태도를 조사해 유행 선도력에 따른 소비자 군의 특성을 밝혀 관련 화장품 업체의 소비자 세분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55세부터 84세 여성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에는 SPSS 통계 Package가 사용되었으며, 자료 분석 방법으로 빈도(Frequency), 백분율(Percent), 교차분석(Cross-tabs), 카이분석(Χ2-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행 선도력 정도에 따라 유행선도자, 유행추종자, 유행지체자로 그룹을 분류하고 각 집단별 기초 화장품에 대한 구매 및 사용 특성을 비교하였다. 연령이 낮을수록, 용돈의 액수가 많을수록 유행 선도력이 선도력이 높았으며,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의복의 지출비와 화장품 지출비 등 외모 관리 관련 지출 비용이 높게 나타났다. 유행 선도자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기초 화장품과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 및 구매 빈도가 높고, 평상시 화장량 및 사용하는 기초 화장품 종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초 화장품 구매 전 사전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구매할 브랜드를 미리 정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구매 빈도에 있어서는 유행 선도자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구매 빈도 또한 많았다. 전체적으로 구매시 기초 화장품의 품질이 가장 큰 구매 결정 변수로 사용되었지만, 유행 선도력에 따른 그룹간 비교에서는 유행 지체자 집단에서 품질보다 가격을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용하는 기초 화장품의 종류에 있어서도 유행 선도력에 따라 그룹간 차이를 나타내었다. 유행 선도자 집단이 3가지 이상의 기초화장품을 사용하는데 비해 유행 지체자 집단에서는 1가지의 기초화장품을 사용하였다. 실버 여성 전체 그룹에서 외제 사용 비율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유행 선도력의 정도와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